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우메보시 만드는 법.

Diary/Recipe

by 루퍼셰르미 2007. 8. 11. 21:03

본문

재료

매실 1KG, 소금(13%의 경우 130그램, 15%의 경우 150그램), 술 2큰술 ,지퍼백 하나

붉은 차조기 잎 120그램정도, 소금 2큰술

* 순서를 얘기하자면 일단 밑담그기?를 하고 4,5일 후에 본격적인 담그기(차조기잎첨가)를 한 후 장마가 끝날 때까지 두었다가 말리기를 하는 것입니다. 아마 장마기간은 한달쯤 잡으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위의 재료중 차조기 이파리는 본격적으로 만들때(해석이 엉성해서리..)들어가게 되는 재료지요..차조기는 없으면 없는데로 담으셔도 됩니다. 그냥 빨간 우매보시가 아니라 노리끼리한 게 나옵니다.

만드는 법

1. 매실은 깨끗이 씻어 꼭지를 떼어냅니다. 완숙이 아닌 매실의 경우 물에 2,3시간 담가서 사용합니다.

2. 행주로 물기를 깨끗이 제거해 주세요.

3. 지퍼백에 매실을 넣고 술(화이트리커라고 하는데 소주가 아닐까 싶어요)을 넣어서 전체적으로 묻혀주세요. 중간의 공기를 뺴서 입구를 잠그세요.

4. 보울에 넣어 무거운 것을 얹어두세요. 매실무게의 약 1.5배정도 되는 것으로 . 통풍이 잘되고 빛이 닿지 않는 장소에 두세요.

3,4일 후면 매실주같은 것이 나옵니다. 전체가 매실주에 잠겼다라고 할 정도가 곰팡이를 막을 수 있는 포인트입니다. 차조기를 넣지 않는 경우에는 무거운 것을 얹지 말고 말리기를 할 때까지 냉장고에서 보존하세요

차조기를 넣는 경우에는 차조기잎을 잘 씻어 물기를 없애고 보울에 넣어 소금을 넣어 주무릅니다. 나온 물은 버리고 다시 소금1큰술을 넣어 주물러 꽉 짜서 버립니다. 잎에 매실주(지퍼백의)를 넣고 섞어 붉은 물이 나오게 합니다. 지퍼백의 매실위에 차조기잎을 넣습니다. 전체를 잘 섞어 공기를 빼고 입구를 꽉 닫습니다. 반량의 무게정도의 누름추를 얹어 냉장고에 넣습니다.

말리기 평평한 소쿠리에 매실과 차조기를 나란히 놓습니다. 해가 나면 통풍이 좋은 곳에서 말립니다. 한번 앞뒤를 바꿔줍니다. 밤에는 거두어 들입니다. 이것을 2,3일 계속합니다
(출처 : 82cook.com)

정말로 흰 쌀밥에 우메보시만 반찬으로 먹어봤는데....
이거 밥맛을 확 끌어당기는 것이 너무 좋....


내 손으로 담가먹어볼테다!

'Diary > Recip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찾았다! 프레첼!  (5) 2007.08.12
간단한 감자칩(?)  (6) 2007.07.11
오야코동.  (4) 2007.06.27

관련글 더보기